이번 포스팅은 지도로 보는 대한민국 물가 동향 그 마지막 부문으로 농축산물 부문이다.

 특징적인 것으로는 먼저, 경기도와 충청북도의 경우는 유독 비싼거나 싼 항목은 없지만 전반적인 항목들에서 물가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았다. 특히 이 두지역을 제외한 지역들은 전반적으로 비슷한 수치의 물가지수를 보였다. 

 반면 각 지역별로 저렴한 항목들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통상적으로 산지인 경우 전반적으로 가격이 저렴할 것으로 쉽게 예상할 수 있는데 결과는 다소 상이한 듯 하다. 서울과 인천은 닭고기와 달걀, 배추, 무가 유독 저렴하고/ 부산은 닭고기, 무, 감자/ 강원도는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배추, 콩 등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으로 보이고 결과는 아래 그래프와 같다. 아래 그래프는 각 물가 항목에 대해 지역별로 순위를 매겨 가장 저렴한 지역에 1점, 가장 비싼 지역에 16점을 매겨 지역별로 누적 점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따라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지역의 물가는 다른 지역에 비해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각 항목별로 절대적인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분석 결과가 절대적인 물가 추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 항목별로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한가에 대한 판단에 국한한다.




쇠고기(정육 등심) - 500g



돼지고기(정육 삼겹살) - 500g



닭고기(육계) - 1kg



달걀(개당 65g정도 특란) – 10개



배추(통배추) – 1kg



무(재래종, 잎 없는 것) – 1kg



감자(신선한 것) – 1kg



고추가루(중품) – 100g



콩(백태) – 1kg



쌀(정미, 포장미) - 20k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