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은 지도로 보는 대한민국 물가 동향 - 공공요금, 외식비에 이은 개인서비스 부문이다. 개인서비스업은 제3차 산업*이라 불리는 서비스산업에서

전적으로 개인적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산업**에 해당하는 것(한국민족문화대백과, 검색일자: 07/28/2014)으로 우리의 생활에서는 세탁업, 숙박업, 이용(남성용 이발소) 및 미용업, 목욕업이 대표적인 업종이라 할 수 있다. 안전행정부에서 제공하는 지방물가정보(2014년6월)를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5가지 업종에 대한 16개 자치단체의 물가 수준을 알아보았다. 

 

*클라크(Clark, C)에 의한 산업분류(제1차 산업 - 농업, 목축업, 수산업, 임업, 수렵업 등 / 제2차 산업 - 제조업·건설업·가스·전기공급업·광업 등 / 제3차 산업 - 상업·금융업·보험업·운수업·통신업·관광업·선전업·공무·가사노동 등과 기타 비물질적 생산을 담당하는 모든 업무)

** 바인트로브(Weintroub,D.)와 마그도프(Magdoff,H.)에 의한 5가지 분류(① 이미 생산된 재화를 취급하는 산업:운수·통신업·도매업·소매업 등, ② 금융·재산을 취급하는 산업:금융업·보험업·부동산업 등, ③ 전적으로 개인적 서비스만을 제공하는 산업:사무활동·자유업·대인서비스업 등, ④ 공무업, ⑤ 제1·2차산업에서 관리·사무를 담당하는 업무 등)

 

 아래 그래프는 각 물가 항목에 대해 지역별로 순위를 매겨 가장 저렴한 지역에 1점, 가장 비싼 지역에 16점을 매겨 지역별로 누적 점수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따라서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지역의 공공요금 물가는 다른 지역에 비해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각 항목별로 절대적인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분석 결과가 절대적인 물가 추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고 항목별로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한가에 대한 판단에 국한한다.

 개인서비스업종의 경우 외식비 부문과 마찬가지로 서울특별시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물가지수를 나타내었다. 이용료를 제외하고는 모든 부문에서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높은 물가지수를 나타내었다(세탁료 3위, 숙박료 2위, 미용료 1위, 목욕료 2위). 한편 광주광역시(16위)와 인천광역시(15위)의 경우 전국에서 개인서비스업종 물가가 상대적으로 가장 싼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울산광역시(6위), 대전광역시(9위), 대구광역시(10위), 부산광역시(11위)로 광역지자체의 경우 도지자체와 비교했을 때 저렴하거나 특별히 물가가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서울특별시를 제외하고는 '대도시가 물가가 비쌀 것'이라는 필자의 편견은 틀린 것으로 나타났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