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가동 중단이 내 책임인가?!

전기비 꼬박 꼬박 내고 있는데, 왜 나만 가지고 그래??


여름이 곧 다가온다, 올 여름도 제작년, 작년과 같이 전력난이 예상된다. 2012년 여름이 그랬고, 2012년 겨울이 그랬고, 2013년 여름이 그랬고, 2013년 겨울이 그랬다. 2014년 여름이라고 다를것 같지 않다.


뉴스에서는 매일 전력난이 예상되니 전기를 아껴 쓰자, 전기낭비하면 벌금을 때리겠다는둥 정부에서 갖은 협박을 언론을 통해 내비추었다....


각설하고


나는 외국에서 쭈욱 살다가 2012년 8월에 귀국했다. 그때 당시 나는 '청라'신도시라고 불리는 곳에 살고있엇다. 부동산경기의 침체에 따라 분양이 생각보다 되지 않은 까닭에 도시는 평화롭기 그지 없었다. 유동인구가 거의 0인 그곳에서 (상권정보시스템 혹은 Biz-Gis의 xRayMap의 유동인구 분석으로는 아예 조회자체가 되지 않음) 아무도 다니지 않는 길에 외로이 땅바닥을 비추는 가로등을 보게 되었다.

가로등의 배광범위를 지도위에 올리자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쓸데없이 낭비되는 전기를 줄이자, 그리고 그 전기를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면 모두다 행복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그래서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가로등 데이터를 CAD로 구하였다.

Georeferencing 등등 필요한 모든 방법을 사용하여 간신히 CAD 도면에 좌표정보를 입력하였다.

관악구 낙성대동부근 가로등의 위치는 다음과 같다.



좀더 자세한 실험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높이와 갓의 모양, 가로등의 높이, 그리고 사용된 전구에 따른 배광곡선을 그려야 한다.


Untitled.png

배광곡선을 그린후, 가로등이 난잡하게 있는지역 그리고 쓸데없이 배광곡선 (배광범위)가 중첩되있는 지역.. 그러한 부분은 다시한번 지자체에서 고려해야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이부분은 아직도진행중이지만, 곧 실험을 마무리 지려고 한다.

사회에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는 지도. 그 지도가 내가 만들 고 싶은것이 아닌가?


PS: 실험이 완료되면 "왜 나만 가지고 그래? -2" 로해서 결과를 보고하도록 하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