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살고 있는 나는 가장 가까운 지하철(낙성대역)까지 마을버스로 약 15-20분이 소요된다.
퇴근시간에는 약 30분이상 소요된다.
기존에 새로운 노선이 생긴다는것을 알 고 있었으나 (한우진 씨의 미래철도 DB를 통해서..)
나라의 곳간이 비어서 종종 취소되는 경우도 알 수 있었다.
이번에 서울시에서 도시철도망구축계획을 확정했다고 한다.
서울 서남권에 살고 있는 나는 서울 서부선과 신림선에 있어서 매우 기대되는 바이다 (물론 내 집은 거기에 없어서 집값이다 뭐다 별로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다만 월세가 올라가겠지... 아 집없는 이 서러움..)
나는
철도망에도 관심이 많다. 철도마니아의 follower이기도 하며 DC인사이드 철도갤러리도 간혹 들어가본다.
철도덕후정도는 아니다.
일단 본 연재는 기존에 진정한 역세권을 조금더 extend한것으로 생각해보면 될 것이다.
새로생기는 경전철의 역사(예정)과 기존의 역사를 통해서 역세권을 알아보고
대략적인 사용량도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다.
본 내용은 내 스스로 추론한 것이기 때문에 독자는 이 사실을 분명히 알아야 하며 부동산 투자등에 손해를보더라도 전적인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것을 밝힌다.
몇개의 FACTs를 확인해보자
1. 2025년까지 완공
2. 10개의 노선 (9개는 경전철, 1개는 트램)
경전철의 경우 9호선을 생각하면 쉬울것같다.
트램의 경우 지금 다니고 있는 의정부경전철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쉬울것이다.
3.총길이 약 90km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전반적인 노선은 다음과 같다.
본인이 재학중인 서울대학교에서 본 사업에 관심이 매우 많았다.
신림선의 마지막 역을 대학본부까지 끌어와야한다(서울대주장) vs. 그럴려면 공사비의 절반을 부담하라(서울시?주장)
학교에 예산부족으로인해 신림선의 마지막역은 학교 정문 옆 관악산 올라가는 주차장에 짓게 되었다고한다. ㅜ_ㅠ 아쉽다.. 그래도
서울대입구에서 서부선을 통해 장승배기역을 갈 수 있고 -> 여기서 서부선을 통해 마포가는것은 즐거울 것 같다.
신림선을 통해 보라매공원을 통해 여의도도 갈 수 잇고 -> 여기서 9호선, 7호선 환승이 가능하다.
여담이지만 경전철이 생기면 본인이 제일 많이 이용할노선은 지하철2호선, 신림선, 지하철9호선, 공항철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본노선도는 미래철도 DB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만든 제르모스의 블로그를 참고했다.
다른 노선은 본인이 도면을 기반으로 만들었다.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른 노선만 표기하였고 서울시 경계 밖에 있는 노선의 경우 과감히 잘라버렸다. (가령 위례선, 공항철도 김포공항에서 DMC구간 이 그러하다)
언론에서 보도하기를 많은 서울지역 72%에서 지하철역까지 10분이내 철도를 이용할 수 있다고 홍보를 하였다.
새로생길 역사를 표기해보았다.
기존과 겹치는 (환승역)은 표기하지 않음
역은 언론보도와 과거 보고서등을 통해 수집하였기 때문에 100%신뢰를할 수 없을것으로 생각된다.
국토부에 자료 요청을 할 예정임
뭐 그냥 혼자 재미있자고 쓴글이니 ... 뭐라하지 마시길 (9호선 고덕연장선의경우 역사를 넣어야할지 말아야할지 모호했다..)
기존의 연재와 같이 상기 노선에서 역세권을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구현하였다.
지하철역부터 500미터의 거리를 네트워크에 따라 그리면 상기와 같은모습으로 보인다.
서울시 역세권의 면적은 (500미터 이내) 72295763.213788 제곱미터이고
서울시 전체의 면적은 605244173.85218 제곱미터이다.
11%밖에 커버를 못한다.. 읭?
신문기사에서 발최한 내용이다
"계획노선이 모두 건설되면 철도수단분담율은 38.8%에서 45%까지 증가하고 서울 시내에서 도보로 10분 이내에 철도를 이용할 수 있는 지역은 62%에서 72%로 확대될 예정이다."
도보로 10분
500미터면 몇분걸리려나..
1초에 3미터를 간다치면
1분이면 180미터
10분이면 1.8키로?
... ㅜ_ㅠ 2키로나 걸어야하네
그래도 경전철이 많아지니 살기엔 더 편해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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