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어떤 운전자도 자신이 

잠재적인 어린이 교통사고 유발자로 

취급받는 것을 원치 않을 것이다.

불행히도 교통사고는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매년 어린이들이 다친다.

도로 위 어린이는 도로 위 어른들이 지켜야 한다.





 가정의 달 5월은 어린이로서 이 세상을 잘 살아온 아이들을 축하하고, 그 아이들을 키우고 가르친 사람의 노고에 감사하는 달이다. 하지만 그 자리에 있어야할 아이들이 없다면 5월은 축하받을 사람도, 축하해줄 사람도 없는, 그 어느 달보다 잔인한 달이 될 것이다. 안타깝지 않은 인명사고가 어디 있겠냐만은 그중에서도 가장 마음 아픈 사고 중 하나는 어린이 사고일 것이다. 전국적으로 한 해에 약 80~140명 정도의 어린이가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는다. 도로교통공단(www.koroad.or.kr) 자료에 의하면 한 해 어린이 인구(2012년 기준) 1000명 당 약 2.1~2.6명 정도의 빈도로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한다고 하는데 이는 우리 주변에서 충분히 일어날 수 있는 흔한 일이라 하겠다. 다행히 2008년에서 2012년에 이르기까지 어린이 교통사고의 빈도는 꾸준하게 줄어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도로교통공단, 시군구별 어린이(13세 미만) 교통사고 추이][통계청, 동읍면/5세별 주민등록인구(2012년)].


 

연도별 어린이 교통사고(어린이 인구1000명 기준)

 

 

2012년도 기준으로 전국 시군구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아래 그래프)를 살펴보면 대체로 어린이 인구 1000명 당 약 1.3~3.7명 정도의 어린이가 각 지역에서 교통사고를 당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빈번한 지역(강원도 양양군, 전라남도 나주시)의 경우는 어린이 인구 1000명당 6명 정도가 한해에 교통사고 피해를 입는 것으로 밝혀져 다른 지역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2012년 기준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빈도 통계

 

 

 어린이 교통사고는 어느 지방에서 가장 많이 발생할까? 도로체계가 복잡하고 차량이 많은 도시지역에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이 일어날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적어도 필자는 그랬다). 물론 사람이 많이 사는 도시지역에서 어린이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인구대비(14세 이하 인구) 어린이 교통사고 비율은 그렇지 않다. 서울특별시와 6대광역시 중 4개 시는 전국에서 인구대비 어린이 교통사고 비율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오히려 강원도, 전라남북도, 제주도 등에서 발생하는 빈도가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어린이 교통사고가 발생하는 시간대별로는 오후 4시-6시 사이가 20.4%, 오후 2시-4시 사이가 17.7%, 오후 6시-8시 사이가 16.6%로 가장 빈번하게나타났다. 이는 어린이들의 하교 및 방과후 학습 활동을 위한 이동 시간으로 교통취약계층인 어린이들의 교통안전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시간대별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시 어린이가 이용하던 교통수단으로는 자동차가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 뒤를 이어 보행상태가 가장 많았으며 자전거와 이륜전동오토바이 동승 순으로 나타났다. 차량 탑승 시 주로 뒷자석에 앉게 되는 어린이의 경우 반드시 안전띠 착용을 신경써야 하고 학원-집 이동 시 벤을 이용할 경우에도 책임자가 아이들의 안전띠 착용을 챙겨야 할 것이다.




이용 교통수단 별 어린이 교통사고 통계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시 신체부위 별 부상빈도를 살펴보면 다리>목>머리>허리>얼굴>팔>가슴>배/등 순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 시 신체부위 별 부상빈도


 MBC의 유명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에서는 프로그램의 차세대 리더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후보 자질 검증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의 각 멤버들의 안전 규정 준수 여부를 시험한 적이 있다. 시원하게 뚫린 도로에서 30km/h이하의 속력으로 자동차를 운전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프로그램을 보면서 멤버들도 부끄러워 했고, 나와 내 친구도 부끄러워 했고, 아마 내가 알지 못하는 많은 사람들이 스스로가 부끄러웠을 것이다. 이러한 원칙과 스스로의 실천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내 이웃 가정의 행복을, 그리고 내 아이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