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정보를 다루다보면 데이터의 특성상 반복적인 작업을 정말 많이 수행하게된다. 

다루는 지역이 많아서든, 여러 조건에 대해 같은 작업을 수행해서든... 여러 이유로 인해 반복작업을 수행한다.


모델빌더를 사용하면 이러한 작업을 상당부분 축소할 수 있다. 

또한 나의 작업상황을 메뉴얼화할 때, 동료와 공유해야할 때 이를 통하면 굉장히 편리하다.



내가 아는 것을 어떻게 전달할지 고민을 해보았다. 내가 전통적으로 arcGIS나 ModelBuilder를 배운것이 아니기에, 체계적인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 같진 않다. 하여 내가 필요에 의해 만들 었던 여러가지 모델빌더들을 그 상황과 함께 전달하려한다. 내가 데이터를 다루어보며 불편했던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들이기 때문에, 이러한 것들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지 않을까 싶다.



PS.

목표는 ModelBuilder를 통해 구현한 모델빌더를 연재하고, 그와 유사한 형태로 QGIS의 Model Processer를 재현해보는 방식으로 연재해보려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